광고

조남중학교 No Problem팀, '2020 한국학생창의력올림픽 대회' 장관상 수상영예

김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20/03/30 [21:02]

조남중학교 No Problem팀, '2020 한국학생창의력올림픽 대회' 장관상 수상영예

김영주 기자 | 입력 : 2020/03/30 [21:02]

조남중학교(교장 김은경)는 2017년 개교이래 ‘배움의 즐거움으로 꿈을 찾아가는 행복한 학교’라는 비전으로 배움중심수업과 현장위주 진로교육에 힘을 쓰고 있다.

 

청소년 자치에 중점을 둔 다양한 학교 특색 활동을 통해 짧은 연혁이지만 ‘시흥모의UN대회 금상(2017,2019), 대상(2018,2019)’, ‘학생자치법정 모의재판 경연대회 전국 3위’ 등 뛰어난 기량을 전국에 알리고 있으며 관내 명문학교로 발돋음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지역사회가 심리적, 물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조남중학교 학생들이 2월 29일 한국창의력교육협회와 국립중앙과학관이 주최한 ‘2020 한국학생창의력올림픽’에서 최고상인 장관상을 받아 지역사회에 큰 이슈가 되었다.

 

▲ 모여서 준비하고 노력하는 조남중학교 학생들.  © 컬쳐인

 

▲ 실행하는 중  © 컬쳐인

 

▲ 연습, 또 연습  © 컬쳐인

 

‘2020 한국학생창의력올림픽’은 2006년부터 개최되어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비롯해 특허청장상·교육감상·국립중앙과학관장상이 수여되는 국내 최대·최고의 창의력대회다. 지난 10여년 간 많은 학생들이 이 대회에서 수상한 후 명문대학에 진학해 왔으며, 대학생부에서 수상한 학생들은 국내외 글로벌기업에 입사하기도 했다.

 

 2020한국학생창의력올림픽대회에서 장관상 수상영예 © 컬쳐인

 

문제발견연구소 부분 도전  © 컬쳐인

 

 8월 세계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 한국대표로 참가한다. © 컬쳐인

 

공학, 고전과미래, 융합과학, 순간 기획 공연, 문제발견연구소(AI)의 5개 과제로 치러진 이번 대회에서 조남중학교 No Problem팀은 문제발견연구소(AI) 부분에 도전해 최우수 금상을 시상하였으며, 4월 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이 대회의 수상자인 조남중학교 학생(6인)들은 오는 8월 4일부터 7일까지 이어지는 ‘2020 세계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CREDECA WORLD FINAL)’에 한국대표로 참가하게 된다. 세계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는 미국 정부가 공식 인가한 비영리 국제기구이자 창의력 교육전문 기관인 세계창의력협회(WAC)에 의해 미국 뉴저지주 로렌스빌 소재 라이더대학교에서 개최된다.

 

이같은 수상소식에 조남중학교 김은경 교장은 “창의력 있는 조남인 육성을 위해 교직원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팀의 지도교사인 조남중학교 유호영 교사는 “자발성과 창의성, 성실함이 중시되는 이번 대회에서 우리 학생들의 뛰어난 역량과 열정에 감명받았고, 코로나19로 인해 고통받는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는 소식이었으면 한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장관상 수상 학생은 조남중학교 2학년 김수현, 문예진, 박서연, 박재현, 양다인, 이은 학생이다.

 

 장관상 수상 학생들 © 컬쳐인

 

학생들의 수상소감을 싣는다.

 

[김수현 학생]
과학에 대한 열정은 있지만 과학과 관련된 대회에 처음 나가보게 되는 것이라서 많이 긴장했습니다. 하지만 같이 대회를 준비하는 친구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내주었고, 무엇보다 다들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어 예선에도 진출하고 결국 금상을 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상을 탔을때는 놀란 게 먼저였습니다. 팀 이름이 겹친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저희가 2학기 중부터 계획한 일이 좋은 성과를 얻었다고 생각되어 뿌듯하고 기뻤습니다. 또 함께 준비한 친구들에게도 고마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과학실을 제공해주신 유호영 선생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가 대회를 준비할 때, 농담으로 던진 미국 여행이 실제로 일어나서 너무 좋았습니다. 2개월, 아니 어쩌면 그 이상을 함께 고생한 친구들과 같이 동행하는 미국 여행이니 더욱 기대되고, 그 곳에 간 후 많은 분들 앞에서 저희의 무대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예진 학생]
준비 과정에서 처음에는 막막했지만 친구들과 아이디어 구상을 할때 애들과 상의하고, 역할을 분배하며 차근히 준비하였고 단계별로 선생님의 지도를 따라 준비하는 부분이 재미있었다. 믿기지 않지만 대회 1등을 했다는 것에 대해 기분이 매우 뿌듯하고 같이 열심히 준비했던 애들과 선생님에게 정말 고맙다. 미국에서 영어로 준비해야 하는 것에 부담이 있지만 영어로 대본을 잘 제작하고 열심히 숙지할 것이다.

 

[박서연 학생]

방학동안 매일 모여 활동을 하는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팀원 전체가 빠지는 날 없이 거의 참가해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상대방의 의견도 잘 들어주고 서로 배려도 하며 다같이 부족한 부분을 조긍씩 채워 나갔 습니다. 준비 과정이 쉽지는 않았지만 완성된 결과에 성취감과 해냈다는 뿌듯함을 느꼈고 팀원들과 더 돈독해진 우정과 단합에 행복한 방학을 보냈습니다.


합격단에 우리팀 이름이 올라가  있고 파이널 결승에 참가 한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호기심반 재미반으로 참가했는데 팀원들과 준비하면서 어려운 부분에 부딪힐때마다 서로 의견을 모으고 계속 수정해 가며 해결해 가는 과정속에서 어느새 대회준비에 적극적으로 바뀌어 더욱 열심히 하였고 그런 마음과 노력들이 커져 파이널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대회를 통해 팀원들과 협력하고 활동을 해나가며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세계 창의력 올림피아드에 전세계 학생들이 만반의 준비로 나오는 만큼 조금 더 완벽한 무대를 준비하기 위해 더 준비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박재현 학생]

비록 처음에는 막막했지만 팀원들과 함께 합을 맞춰나가면서 팀원들과의 합동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어 무척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상이라는 결과를 도출하였기에 이 기쁨은 이루어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저로써 수상은 너무 감개무량 할 뿐입니다. 대상을 받아 한국 대표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꼭 1등하고 오겠습니다. 대회 전날까지 피나는 노력으로 값진 결과 얻도록 하겠습니다.

 

[양다인 학생]
처음에는 '우리가 이 주제로 고민하고 의논해서 좋은결과를 만들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들 과학을 좋아하긴해도 이런 대회는 처음인것 같았고 나 또한 처음이기 때문에 더욱 그런 생각이 들었던것 같다. 그러나 대회를 준비하면서 느꼈던 감정은 설렘 이였다. 친구들과 이렇게 차근차근 하나하나 해결해나가는게 너무너무 재미있었고 내일 또 만나서 준비를 하고 함께 고민한다는 게 나를 설레이게 만들었던것 같다.

상을 탈것같다는 생각은 하긴했었다. 워낙 다들 열심히 준비했었고 우리의 스토리나 창의적인 구조물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금상을 타게 될 줄은 몰랐다. 이렇게 큰 상을 받은게 처음이라 당황하기도 하고 기뻐했던 것 같다. 함께 열심히 해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친구들한테  너무너무 고맙다고 하고 싶고 우리를 이끌어주신 류호영 선생님께도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다.

 

일단 세계대회이기 때문에 스토리와 구조물을 보안하고 연극 연습을 더 열심히 준비할 것이다. 미국을 간다라고 생각하니 설레이기도 하지만 설렘 보다는 대회를 준비하는것에 집중하도록 할 생각이다. 이번에도 다같이 노력하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어낼수있을꺼라 생각하기에 정말로 열심히 준비해서 미국에 가겠다.

 

[이은 학생]
준비하면서 느낀점은 겨울방학동안 해서 좀 힘들기도 하고 귀찮기도 하였지만,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낸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상의하면서 더욱 친해진 것 같습니다. 상을 탄 소감은 정말 우리가 받는게 아직까지도 믿어지지 않습니다. 방학때 이렇게 시간을 내서 한 보람이 있는것 같고, 열심히 해준 팀원들에게 너무 감사합니다.


미국 가기전에 준비는 저희가 영상으로 촬영한 작품보다 더 많은 준비를 하고, 더 연습을 많이 할 것입니다.

 

 

 

 

 

 

 

 

조남 20/03/31 [12:16] 수정 삭제  
  짱짱!!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