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2018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시흥시 자치분권과 | 기사입력 2018/03/16 [09:42]

시흥시, 2018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시흥시 자치분권과 | 입력 : 2018/03/16 [09:42]

▲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회의     © 컬쳐인


시흥시는 지난 3월 9일 2018년 제1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여 자치와 분권을 통한 참여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2018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주요 운영 방향으로는 총 55억 원의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비 설정, 다양한 계층의 참여를 위한 청년과 청소년 제안사업 운영, 청소년 제안사업의 독자적 결정시스템인 청소년총회 개최 및 청소년제안경진대회 추진, 사업 집행단계에서의 주민참여를 위한 주민참여예산사업 현장투어, 지역주민 참여기반 확대를 위한 참여예산 홈페이지 개편 및 온라인투표 등이며 이를 통해 열린 참여 행정을 실현하여, 더 많은 권한을 향한 주민참여예산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위원에 대한 역량강화를 위한 주민참여예산 기본교육, 지역회의 운영 내실화를 위한 지역회의 리더양성 워크숍,  시민강사 양성을 통한 찾아가는 예산학교 운영 등을 통해 위원회의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참여예산 사업담당자에게 주민참여예산제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여 시민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가 실행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올해 주민참여예산사업은 4~6월에 주민제안 공모를 시작으로 사전심사와 관련부서 검토, 주민총회 및 참여예산 한마당 주민투표를 거친 후 위원회의 평가 등을 통해 최종 선정할 것이며, 사업담당부서와 제안자와의 조정회의를 통해 제안자의 제안취지가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을 집행할 계획이다.

한편, 시흥시는 2018년도 본예산에 선정된 사업 44억9700만 원을 반영하여 추진 중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