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조기검진은 치매예방의 지름길

시흥시, 치매 조기검진 향상 위해 거점병원과 협약 체결

시흥시 보건소 | 기사입력 2018/01/18 [19:50]

치매 조기검진은 치매예방의 지름길

시흥시, 치매 조기검진 향상 위해 거점병원과 협약 체결

시흥시 보건소 | 입력 : 2018/01/18 [19:50]
▲ 시흥시 치매안심센터     © 컬쳐인

 

시흥시는 새 정부 공약사항인 국가 치매안심센터가 전국적으로 설치중임에 따라, 기존에 운영해 온 시흥시치매통합지원센터를 국가 기준에 맞게 치매안심센터로 전환해 운영하기 시작했다.


본격적인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위해 기존 치매통합지원센터를 치매안심센터로 명칭을 변경하고 치매환자의 상담과 등록·관리 중심의 업무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치매환자 집중 사례관리, 치매환자 쉼터 및 가족카페운영, 조호물품, 치매인식개선 및 교육·홍보사업 등 좀 더 전문적인 치매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주요 3권역(연성, 정왕, 대야·신천)에 치매안심센터를 설치 운영 할 계획이다. 연성 치매안심센터는 2017년 11월 14월 개소하여 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정왕 치매안심센터, 대야·신천 치매안심센터는 2018년 하반기에 정식 개소 할 예정이다.

 

▲ 시흥시, 치매 조기검진 향상 위해 거점병원과 협약 체결     ©컬쳐인


이에앞서 지난 17일 보건소에서 효율적인 치매조기검진사업 추진을 위하여 경기도노인전문시흥병원, 시화병원과 치매조기검진 거점병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치매의 위험에 노출된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치매 환자를 조기에 발견해 관리함으로써 치매노인 및 가족들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체결했다.

경기도노인전문시흥병원, 시화병원은 치매조기검진 거점병원으로써 1차 치매선별검사 후 인지 저하자 대상으로 2차 진단검사(전문의 진찰, 척도검사, 신경인지검사), 3차 감별검사(뇌영상 촬영, 혈액검사 등) 정밀검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종 확진된 환자는 시 보건소 치매환자 등록 후 치매진료비, 인지재활프로그램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다. 1차 치매선별검사는 보건소, 정왕보건지소, 시흥시치매안심센터(경기도노인전문시흥병원 내)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며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할 경우 완치 또는 중증화의 진행을 지연하고 개선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조기검진을 통한 질환의 발견·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시흥시보건소장은 “경기도노인전문시흥병원, 시화병원과 민·관이 협력하여 지역 어르신들의 활기 넘치고 건강한 삶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