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청소년이 행복한 도시 꿈꾼다”, 청소년재단 이덕희 대표이사

김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21/04/05 [19:24]

“청소년이 행복한 도시 꿈꾼다”, 청소년재단 이덕희 대표이사

김영주 기자 | 입력 : 2021/04/05 [19:24]

시흥시 청소년 시설 및 정책을 통합운영하고 있는 청소년재단(이사장 임병택, 대표이사 이덕희)은 출범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조직안정화를 이루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 이덕희 청소년재단 대표이사  © 컬쳐인

 


청소년재단은 지난해 2월24일 창립총회 이후, 9월8일 경기도로부터 설립등기를 받았으며 11월9일 이덕희 대표이사를 임용하여 경영지원부와 청소년문화활동지원본부로 업무를 분장했다.


청소년문화활동지원본부는 산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활동지원센터 등 3개의 센터와 꾸미,능곡,목감,월곶,배곧 청소년문화의집 등 5개의 청소년문화의집을 운영하고 있다.


2004년 구성된 인재양성재단(구 교육발전진흥재단)이 청소년들의 장학사업 지원이라면, 청소년재단은 청소년정책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양 재단이 시흥지역 청소년들의 꿈과 행복을 지원하는 쌍두마차로 굴러가고 있다.


이덕희 대표이사는 작은자리종합사회복지관의 어깨동무지역아동센터 자원봉사자로 시흥에서의 활동을 시작하여 사회복지법인 복음자리 사무국장, 시흥시청소년수련관 관장, 시흥인재양성재단 사무국장 등 각계에서 활동하며 일머리에 잔뼈가 굵은 지역일꾼으로 정평이 나있다.


지난해 시흥시인재양성재단 사무국장에서 청소년재단 대표이사로 자리를 이동,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잘 발휘해내고 있다는 게 함께 일하고 있는 사람들의 평이다.


단순히 청소년시설의 관리운영 역할보다는 청소년정책을 바로 세우는데 집중하고 있는 이덕희 대표이사는 정부에서 청소년 5개년 정책을 세우도록 하는데, 2022년부터가 그 시작점이어서 올해 시정철학을 담은 청소년정책을 만들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


이를위해 청소년정책 개발과 정책성과 평가에 전문적인 자문과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청소년정책연구위원회를 시급히 구성할 계획이다. 청소년활동, 보호, 복지, 문화예술, 체육, 환경, 교육, 경제 등 청소년관련 정책분야 전문가로 15인 이내로 구성하여 ‘전문가 인력풀’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권역별 청소년문화의집이 설립돼 전국 1위의 시설개수를 보유하고 있는 시흥시의 특성을 감안하여, 아예 각 시설마다 특화를 시켜 시흥시의 청소년들의 재단 소속 프로그램을 다양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중이다.


다행히 서해선 개통으로 청소년들의 권역별 왕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여성가족부에서 지정하는 청소년은 9세-24세 이므로, 이중 20-24세 대학생을 위한 정책도 구성하려고 한다. 청소년에서 청년으로 이어지는 나이에 중간고리 역할이 필요한 점을 감안했다. 참고로 청년은 19세에서 34세이다.


또 9월8일 청소년재단 1주년에 맞추어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 ‘명예이사 제도’를 추진한다. 의결권은 없지만 발언권을 주어 청소년들이 직접 제시하는 정책들을 받아 안을 열린 귀가 청소년재단은 있다.

 

더불어 각 청소년기관에는 상담시스템을 마련하여, 청소년들이 근접한 어느 곳에서나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덕희 청소년재단 대표이사는 “누구나 평등하게 물리적, 거리적 차이 없이 청소년시설과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이용하고, 이를 토대로 시흥의 청소년들이 잘 성장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고 말했다.

 

    청소년이 행복한 도시를 꿈꾼다.

 

이렇게 좋은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이 곧 시흥시를 사랑할 것이고, 행복하리라 믿는다.


이덕희 대표이사는 “아이들의 행복하면, 어른들도 행복해지겠죠. 그렇게 되면 시흥시 지역전체도 행복하게 될 꺼에요. 시흥에서 나고 자란 아이들이 지역에서 정주의식을 갖고 잘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할께요. 지켜봐주세요”라고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